본문 바로가기

Boardgame Rulebooks/by Noname

Province 규칙(초벌)




모 님의 요청에 의해 급번역... 갖고 있지도 않은 게임이고, 검수도 안한 버전이라 오역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D


준비:

작업 주기(Work Cycle)의 각각의 칸에 초록색 일꾼 하나씩을 놓는다(게임 보드 중앙에 있는 세 개의 칸). 그 후, 모든 동전을 보드 아래에 놓는다. 그 외의 일꾼들, 대출 기관(Lender) 토큰, 선박(Ship) 토큰을 한 쪽 에 놓는다. 목표(Goal) 토큰을 뒷면으로 하여, 무작위로 5개를 고른다. 그 후, 게임 보드 위 쪽에 뒷면으로 5개의 토큰을 쌓아 올린다. 남은 목표 토큰을 게임에서 제거한다. 누가 먼저 할 지 결정한 후, 선 플레이어는 공급처에서 코인 2개를 받는다. 두 번째 플레이어는 코인 3개를 받는다. 목표 토큰 더미에서 가장 위의 토큰을 앞면으로 뒤집어 공개하고, 게임을 시작한다.

 

턴 순서:

플레이어들은 두 페이즈로 나뉘어진 턴을 수행한다. 직업 순환 페이즈를 먼저 진행하는데, 직업 순환 페이즈에서는 일꾼들을 사용해 자원을 생성할 수 있다. 그 후, 자원 소비 페이즈를 진행한다. 자원 소비 페이즈에서는 건물들을 건설하거나, 일꾼들을 고용하기 위해 자원들을 소비하게 된다. 두 페이즈를 모두 완료하면, 상대방의 턴이 시작된다.

 

플레이 방법:

작업 순환 페이즈:

이 페이즈 동안, 작업 순환 칸에 있는 하나 이상의 일꾼들을 시계 방향으로 한 칸 이동시킨다. 코인 칸에 도달한 각 일꾼은 1 코인씩을 생산하며, 공급처에서 그 코인을 가져온다. 공급처에 코인이 없다면 코인을 가져올 수 없다(그러나, 상대 플레이어는 가능하다면 공급처에서 돈을 교환해야 한다). 작업(Labor) 칸에 도달한 각 일꾼은 작업량 1씩을 생산한다. 그렇게 생산한 작업량들은 그 턴에만 지속된다. 턴 종료 시 남은 작업량은 버려진다(일꾼들을 뒤집어 어떤 일꾼이 이번 턴에 이동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이번 턴에 생산한 작업량을 표시하기 위해 작업량 현황판을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어떤 일꾼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경우에만, 그 일꾼을 이동시킬 수 있다. 플레이어들은 초록색 일꾼에 대해서는 항상 사용 권한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들은 특정 건물을 건설하면서나 혹은 항구로부터 추가 일꾼에 대한 사용 권한을 얻게 된다. 예를 들면, 어떤 플레이어가 야영지(Camp)를 건설했을 경우, 그 플레이어는 노란색 야영지 일꾼을 이동시킬 수 있게 된다. 상대방 플레이어가 야영지를 건설하고, 당신이 그 건물을 짓지 않았다면, 대출 기관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 한(대출 기관 토큰 부분 참고), 당신은 노란색 야영지 일꾼을 이동시킬 수 없다. 또한 상대방 선원(Sailor) 일꾼에 대한 사용 권한을 절대 가질 수 없다. 플레이어는 작업 순환 페이즈에서 최소 일꾼 하나를 이동시켜야 한다.

 

자원 소비 페이즈:

이 페이즈 동안, 플레이어가 필요 자원을 가지고 있다면, 그 턴에 하나의 건물을 건설할 수 있다. 건설 비용은 게임 보드 경계에, 해당 건물 이름 옆에 표시되어 있다. (망치 모양)은 필요 작업량을 나타내고, (코인 모양)은 필요 코인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대출 기관의 비용은 작업량 2와 코인 2이다. 대출 기관을 건설하기 원한다면, 공급처에 코인 2개를 지불하고, 작업량 2를 소비해야 한다. 그 후, 건설한 플레이어의 건물 중 하나를 대출 기관에 해당하는 라벨 옆, 게임 보드 옆에 놓는다. 한 플레이어는 같은 건물 2개를 건설할 수 없다.

어떤 플레이어가 어떤 건설 종류를 처음으로 건설하게 되면, 그 건물의 비용 칸 상단에 있는 폐를 받는다. 어떤 건물은 1 VP만 주는 반면, 다른 상급 건물들은 2 VP를 준다. 예를 들면, 대출 기관은 1 VP를 주고, 은행(Bank) 2 VP를 준다.

상대방이 이미 어떤 건물을 건설했다면, 그 옆에 자신의 건물을 놓는다(게임 보드에서 먼 쪽으로). 이 건물은 0 VP를 주지만, 그 건물의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일부 건물은 다른 건물에서 그 건물들을 가리키는 화살표가 있는데, 그 아래에 있는 건물을 건설하기 전까진 이러한 건물들을 건설할 수 없다. 대출 기관을 건설하기 전까지 은행을 건설할 수 없으며, 야영지를 건설하기 전까지 마을을, 방앗간을 건설하기 전까지 대장간을 건설할 수 없다.

코인이 필요하다면, 작업량을 소비하여 Grind를 할 수 있다(Grind 부분 참고). 조합에 대한 사용 권한이 있다면, 작업량을 얻기 위해 코인을 소비할 수 있다. 또한 이번 페이즈에서 항구에 대한 사용 권한이 있다면 선원들을 고용할 수 있다(항구, 선원 부분 참고).

 

대출 기관 토큰:

어떤 플레이어가 대출 기관을 건설하면, 그 플레이어 턴 동안, 그 플레이어의 턴 종료 시까지 상대방 건물의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한다면, 대출 기관 토큰을 가져온다. 방앗간 같이 자원을 얻을 수 있는 상대방의 건물을 사용하면, 해당 자원을 즉시 얻게 된다. 자신의 턴 동안 코인 3개를 지불하여 대출 기관 토큰을 공급처에 돌려 놓을 수 있다. 모든 플레이어들이 대출 기관을 건설하면, 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대출 기관 토큰을 가져와 상대방 건물을 사용할 수 있다. 이미 대출 기관 토큰을 갖고 있다면, 그 플레이어는 대출 기관 토큰을 사용할 수 없으며, 그 플레이어 또한 건설한 상대방 건물의 효과도 사용할 수 없다. 플레이어는 대출 기관 토큰을 가져온 턴에 그것을 상환할 수 없다. 게임 종료 시 대출 기관 토큰을 가지고 있다면, 2 VP를 잃는다.

 

항구, 선원:

항구를 건설한 첫 번째 플레이어는 항구 관리소장이 된다. 항구 관리소장은 양 플레이어의 매 턴 시작 시 선박 토큰들을 손 안에 넣고 흔들어 무작위로 앞/뒤를 결정한다. 항구는 그 선박 토큰의 결과에 따라 항구를 건설한 플레이어들에게 무작위 이익을 제공한다. 항구의 이익은 게임 보드 상단에 적혀 있다:

토큰이 모두 흰색이라면, 턴 시작 시 작업량 1을 얻는다. 흰색 / 검은색이라면, 선원 하나를 고용할 수 있다. 모두 검은색이라면, 턴 시작 시 코인 1개를 얻는다.

선원을 고용하기 위해서는, 자원 소비 페이즈 동안, 코인 3개를 지불한다. 그 후, 그 플레이어에 해당하는 색깔의 선원 일꾼 하나를 공급처에서 가져와 작업 순환 칸의 가장 위 작업 칸에 놓는다. 어떤 색깔이든 3개의 선원까지만 작업 순환 칸에 놓일 수 있다. 이미 3개의 선원이 있다면, 더 이상 선원을 고용할 수 없다. 플레이어들은 한 턴에 하나의 선원만 고용할 수 있다. 선원은 그 선원을 고용한 플레이어에 의해서만 이동이 가능하며, 대출 기관 토큰으로 그 선원을 빌릴 수 없다.

 

Grind:

코인 1개를 얻기 위해 작업량 2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액션은 어떤 플레이어의 자원 소비 페이즈에 항상 가능하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원하는 만큼 Grind를 선택할 수 있다. 게임 보드 아래에 Tab으로 이 액션이 표시되어 있다.

 

목표 토큰:

플레이어들은 공개된 목표 조건을 만족시켰다면 VP를 얻을 수 있다. 어떤 플레이어가 공개된 목표 조건을 달성하면, 즉시 그 목표 토큰을 얻을 수 있으며, 각각은 1 VP를 준다. 목표 토큰을 획득하면, 다음 목표 토큰을 뒤집는다. 양 플레이어가 새로운 목표 조건을 달성하면, 그 목표 토큰을 제거하고, 다음 목표 토큰을 뒤집는다.

 

게임 종료:

게임 종료 이벤트 중 하나가 발생하면, 게임은 종료된다: 한 플레이어가 7개의 건물을 건설한다, 각 건물이 모두 하나씩 건설된다. 모든 목표 토큰을 획득하거나, 제거한다. 게임을 종료시킨 플레이어는 그 턴을 완료해야 한다. 그 후, 각 플레이어는 건물과 목표 토큰에 의한 VP를 계산한다. 어떤 플레이어가 대출 기관 토큰을 가지고 있다면, 2 VP를 잃는다. 가장 높은 VP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동점이라면, 더 많은 건물을 건설한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같은 수의 건물을 건설했다면, 더 많은 일꾼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같은 수의 일꾼을 가지고 있다면, 양 플레이어는 비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