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ardgame Rulebooks/by Noname

Age of Industry VS. Brass







+ Age of Industry 룰.

바뀐 점이 꽤 있는 듯 합니다. 아래는 긱 유저가 요약해 둔 바뀐 점을 번역한 것입니다.

1. 새 타일 종류

1)새 산업 타일 : 제조 산업. 레벨 1 항구에는 팔 수 없다는 것을 제외하면 면직물과 같다.
2)새 시장 타일(원거리 시장 타일 대체)
ㄱ) 맵의 특정 지역에서 시작
ㄴ) 항구와 같은 기능. 즉, 면직물 혹은 생산 제품(manufactured goods)을 팔 수 있다.
ㄷ) 석탄 / 철 수요 칸에서 사고 팔기 불가능(무슨 뜻인지 매뉴얼 좀 읽어봐야할 듯요 ㅎ).

2. 카드
1) 광범위해진 지역 카드(지역을 그룹화 하여 그 그룹마다 색깔이 다름 vs brass에서는 특정 도시만 나타나 있음)
2) 핸드 제한 9장 : 5장을 가지고 시작(4인플) 혹은 6장을 가지고 시작(3, 5인플).
3) 게임 준비 : 카드 더미를 만들고 2장을 공개 한다.
4) 카드를 라운드 마다 자동적으로 나눠주는 것이 아니고 뽑는 액션(Draw action)을 선택할 때 만 가능하다(2장을 뽑는다. 물론 공개된 2장의 카드에서도 뽑을 수 있다. 이 액션을 완료 한 후 2장이 되도록 다시 채운다).

3. 조선소
1) 선박을 지으려면, 선박과 항로로 연결된 도시에 플레이어의 항구(자신의 것이 아니어도 가능)가 있어야 한다.
2) 선박을 지으면 그 선박과 이어진 석탄과 시장을 사용할 수 있다.
3) 선박은 지을 때 뒤집지 않는다. 그 선박과 항로로 연결된 석탄과 시장이 뒤집혔을 때 뒤집는다.

4. 대출
1) 돈이 필요하면 언제라도 가능.
2) 언제라도 상환 가능.
3) 각 턴 끝에 10$ 대출 마다 1$ 이자를 지불(이때 다시 대출이 필요하다면 그것에 대한 이자는 지불하지 않는다).

5. 액션
1) 발전: 카드로 가능. 철은 지불하지 않아도 됨.
2) 선로 짓기, 상품 팔기, 카드 2장 뽑기 : 카드를 내지 않아도 됨.
3) brass에서 카드 두 장내고 아무 지역에나 건설할 수 있었던 액션이 아무 카드 한 장만 내는 것으로 변경(기존과 같이 액션은 2 액션을 소모했다고 간주)

6. 산업 타일 건설
1) 한 도시에 공간의 반 이상을 건설할 수 없다(최소 1개는 건설 가능)
2) 다른 종류(아마 레벨을 말하는 듯)의 산업 타일로 자신 소유의 타일을 덮을 수(overbuild) 있다.
3) (overbuild 포함) 지역 제한을 따라야 한다: 석탄/항구/선박 지역에만 석탄/항구/선박을 지을 수 있다.
4) 뒤집혀 있든 아니든 타일의 레벨만큼의 VP를 받는다.

7. 선로 짓기
1) 첫 번째 선로만 1$: 그 이후는 1$, 석탄, 철 필요.
2) 액션 당 1개만 가능.
3) 카드는 낼 필요 없다.

8. 비어있는 시장에서 석탄/ 철을 가져올 때, 1$를 더하지 말고, 가장 높은 가격($3)을 내고 가져온다.
작성자 원문에는 이렇게 나와있으나, 메뉴얼을 읽어본 결과 기존의 brass대로 1$를 더 지불하고 가져오는 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

9. 항로는 미리 연결된 것으로 간주한다: 그 위에 무언가를 건설할 수 없다.

10. 종료: 카드 더미가 모두 떨어지고, 최소한 한명의 플레이어가 카드를 모두 사용한 라운드의 끝에 게임이 종료된다.
1) 선로에 대한 수입(vp가 아님) = 2$ + 연결된 도시에 대한 타일(뒤집혀 있든 아니든) 당 1$
ㄱ) 검은 동그라미가 있는 도시는 타일 1개로 센다.
ㄴ) "수요 없음" 시장 타일은 세지 않는다.
2) 가능한 상환할 수 있는 대출을 상환하고 5$당 1VP을 얻고 나머지는 버린다.
3) 뒤집혀 있든 아니든 타일에 있는 테크 레벨이 VP가 된다.
4) 아직 상환못한 10$ 대출 당 5VP가 감점된다.
5) 가장 높은 VP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 동점이라면 턴 순서가 높은 사람이 승리.


가장 중요한건 은색 코인이 1$, 금색 코인이 5$ -0-;;


번역 안된 부분은 짐작은 가능하나 확실하지 않은 부분들입니다. 메뉴얼 좀 보고 후에 수정할게요 ㅎㅎ
웬만한 부분은 다 번역되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지는 메뉴얼을 완전히 다 읽어봐야 알겠네요. ㅎㅎ

대충 읽어 본 결과 압박은 줄고, 관리는 어렵고, 전략은 훨씬 다양해 질 듯 하고, 여러모로 룰은 쉬워졌으나 게임은 훨씬 어려워 진 듯 하네요.

아무튼 기대됩니다 두근두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