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ardgame 한글화

Star Wars: Rebelion(스타워즈: 리벨리온) - 카드 한글화


 

스타워즈리벨리온

 

은하 제국의 데스 스타는 알데란을 향하여 포문을 열고 스타 디스트로이어들은 은하 외곽 영역 전역에 탐사 드로이를 배치합니다한편 한 여성은 자신의 목숨을 걸고 귀중한 기술 데이터를 반란 연합으로 빼돌리고 있고젊은 농부 소년은 언젠가 은하 내전과 수많은 이들의 삶을 좌우할 것이란 사실을 꿈에도 알지 못한 채 하늘에 펼쳐진 별들을 모험하길 동경합니다.

 

스타워즈리벨리온은 은하 내전 과정에서 벌어지는 은하 제국과 반란 연합의 거대한 분쟁을 다루는 보드게임입니다.

 

스타워즈리벨리온에서 여러분은 은하 제국 전체 혹은 갓 출범한 반란 연합을 이끌게 됩니다여러분들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함선에 명령을 내리고부대들을 통솔하며 행성계에서 물자를 수집합니다본 게임에는 150개가 넘는 미니어쳐와 두 개로 분할된 게임판(스타워즈 세계관의 유명한 행성들을 다룬 32개의 행성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자체로 스타워즈 세계관의 방대한 영역을 다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러한 웅장함과 함께스타워즈리벨리온에서는 강렬한 이야기서사적인 구성 그리고 영웅담 역시 다르고 있습니다여러분의 성공은 함선차량부대뿐만 아니라 루크 스카이워커레이아 오르가나그랜드 모프 타르킨팰퍼틴 황제와 같은 개별 영웅들의 노력의 여하에도 달려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지도자들의 도움을 받아 비밀 임무를 수행하고 여러분의 전략을 갖추어 나가며완수한 임무 결과를 바탕으로 깊고 거대한 이야기를 맞춰 나갈 것입니다여러분은 한 솔로에게 현상금을 걸고 보바 펫에게 그를 생포하란 명령을 내릴 수도 있고웨지 안틸레스에게 로그 스쿼드론을 이끌고 제국군 건설 공장을 습격하라는 명령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우주에서 펼쳐지는 장대한 전쟁의 게임

 

스타 디스트로이어는 위세를 자랑하듯 반란군 소속의 행성 궤도를 떠다닙니다스톰트루퍼 대대는 AT-AT 워커와 AT-ST 워커를 앞세우고 진군해 갑니다반란군 습격대는 제국군 조선소에 궤멸적인 타격을 입힙니다행성들은 전쟁에 휩쓸리고수많은 이들은 각기 제국이나 반란 연합의 새로운 함선과 차량을 제작하기 위하여 그들의 자원을 내놓고 헌신할 것입니다.

 

스타워즈리벨리온은 은하 내전의 여러 전장 속으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여러분은 행성에서 지지도 그리고 자원을 얻기 위해 전투로 뛰어들 것입니다그리고 은하 전체를 걸쳐 임무들을 수행하게 됩니다또한 반란군과 제국군은 전략적인 거점이 될 행성계를 두고 피할 수 없는 전면전을 벌일 것입니다.

 

이 게임은 단지 전투에 의해서 승패가 갈리지 않습니다승리하려면 전략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열쇠를 거머쥐어야 합니다.


제국군 플레이어로 승리하려면 반란군 기지를 찾아서 파괴해야 합니다이를 위해서는 은하에 속한 행성계들을 탐사해야 하고 그곳으로 군대를 이동시켜야 합니다제국군이 반란군 기지가 있는 행성계에서 지지도를 얻거나 지상군을 배치한다면 반란군 플레이어는 반드시 그곳에 기지가 있다고 공개해야 합니다그런 다음제국군 플레이어가 그곳으로 유닛들을 이동시킨 경우 반란군과 교전을 벌입니다그곳의 반란군 군대를 모두 쓸어버린다면 제국군이 승리합니다.

 

반란군 플레이어로 승리하려면 목적에 맞게 대중의 주의를 끌고 지지도를 얻어야 하며 자유를 위한 싸움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합니다승리를 위해서는 단지 살아남기만 해도 됩니다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할 것입니다제국군을 신중하게 습격하고 필요한 군사적 행동을 벌여야 합니다.


게임에서 반란군 플레이어는 목표 카드 여러 장을 가지게 되며각 목표 카드는 일정한 평판을 가집니다이러한 평판을 통해서 은하 내전의 흐름을 반란군 쪽으로 점차 돌릴 수 있습니다흥미롭게도 전투만이 평판을 올릴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아닙니다몇몇 목표 카드는 완료한 보상으로 특정한 제국군 부대를 섬멸하거나 제국군에게 광범위한 타격을 줍니다.

 

반란군 기지를 파괴되지 않는 전투 혹은 반란군의 지지도가 올라가지 않는 전투라 하더라도 그 자체로 가치가 있습니다이러한 전투는 여러분의 군대에 직접적이고 극적인 영향을 미치며 은하계 전반에 예기치 못한 결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매 라운드 마다여러분은 여러분을 지지하는 행성계로부터 자원을 얻습니다이러한 자원을 사용해서 더 많은 군사를 모으고 함선을 건조하며 차량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제국군 플레이어는 정복한 행성계로부터 자원을 얻으면서 반란군 플레이어들이 이러한 자원들을 차지할 수 없도록 방해합니다이러한 점에서제국군은 전투를 통해 지상군을 남겨두어 행성을 정복함으로써 자신의 이득은 취하고 반란군은 이익을 얻을 수 없도록 조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국군 플레이어가 지상군을 남겨두어 행성계를 복종시키기가 귀찮은 경우 데스스타를 사용해서 

그 행성계를 날려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편스타워즈리벨리온의 은하는 게임판에 물리적 공간으로 구현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행성계를 오가며 병력을 배치할 필요가 있습니다인접한 행성계는 얇은 선으로 서로 분리되어 있으며주황색의 두꺼운 선이 몇 개의 행성계를 묶어서 하나의 구획을 형성합니다게임판은 이러한 구획 8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하지만 몇몇 행성계간의 하이퍼스페이스 통로는 사용할 수 없기에 언뜻 보기에 인접해 보이더라도 붉은 색으로 칠해진 영역을 통해서는 직접 이동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상대방이 어떻게 병력을 이동시킬지 그리고 어느 지점에서 병력을 모아서 전투를 벌일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반란군 플레이어는 자신의 기지를 향해 제국군 군대가 진군하고 있더라도그들이 당도하기 전에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제국군은 반란군을 습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예측할 수 있고 자신의 군대를 얼마나 멀리그리고 얼마나 오랫동안 은하계 전반에 흩뿌릴 수 있는지 고려해야만 합니다.



영화 속 영웅과 그 이야기를 다룬 게임


스타워즈리벨리온 게임은 은하 전체에 걸친 거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게임이지만그 본질은 당연히 고유한 영웅과 악당 그리고 그들의 능력이 이끌어가는 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여러분이 제국군으로 플레이 하건 반란 연합으로 플레이하건 모든 것은 여러분의 지도자들에게 달려있습니다.

 

- 임무를 수행하고자 한다면임무를 수행할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 병력을 움직이고 싶다면병력을 이끌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 전투나 임무에서 상대의 노력을 무위로 돌리고 싶다면 지도자를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제국군과 반란군 플레이어는 각각 네 명의 지도자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은하 제국은 팰퍼틴 황제타게 장군그랜드 모프 타르킨다스 베이더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반란 연합은 몬 모스마잔 도돈나라이칸 장군레이아 공주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위에 표시한 지도자들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게임을 진행하면서 여러분은 루크 스카이워커란도 칼리시안비어스 장군순터 펠 같이 더 많은 지도자를 소집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물들은 고유한 능력기술 아이콘전략적 가치를 지닙니다따라서 이들은 특정한 경우에 뚜렷한 강점을 발휘하지만 약점 또한 확실합니다이로 인해 각 지도자마다 탁월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임무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임무 역시 존재합니다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지도자 중 몇몇은 전투에 특화되어 있으며이들의 능력은 우주 교전이나 지상 교전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입니다.

 

그에 따라스타워즈리벨리온에서는 함대전을 벌이고 숨겨진 기지를 찾는 것에 더불어 등장인물 개개인의 힘과 운명을 따르게 됩니다또한 여러분의 지도자들은 비밀 임무를 수행하면서 영화에 등장했던 모험 속으로 빠져듭니다.

 

 

 


반란군이 직접적인 전투로 게임의 방향을 바꿔놓을 희망이 사라지더라도 반란군 플레이어는 방해 공작 임무로 

제국군이 차지한 행성의 자원을 동결시키거나 예기치 못한 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도자가 수행하는 임무는 항상 다르게 펼쳐질 것입니다그리고 은하 제국과 반란 연합의 지도자들이 맡을 수 있는 임무 역시 각기 다릅니다양쪽 진영은 승리 목표가 서로 다르고 게임판에 배치하는 병력들 역시 상이합니다은하 제국의 임무들은 막대하고 폭압적인 힘을 통해 은하계를 공포로 몰아넣는 것인 반면반란 연합의 임무는 군사 조직을 증설하고 잠입속임수방해 공작을 벌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제국근 플레이어는 무력 과시 임무를 통해 행성계에서 지지도를 이끌어낼 수 있지만반란군 플레이어는 방해공작 임무를 통해 제국군이 행성계에서 귀중한 자원을 얻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몇몇 임무에는 지도자 한 명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이렇게 표시된 지도자로 그 임무를 수행하는 경우 성공 확률이 높아지거나 추가로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탐사 드로이드 계획과 요다의 수련은 해당 임무와 일치하는 지도자로 수행할 경우 더욱 더 큰 보상을 챙길 수 있는 임무 카드입니다.

 

마지막으로스타워즈 클래식 삼부작의 영웅들처럼 기술운 그리고 포스의 위력으로 수많은 난관들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스타워즈리벨리온에서 여러분의 지도자들은 전투에서 지대한 영향을 발휘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지도자가 있는 행성이나 행성계에서는 전투가 발발할 때는 지도자의 전술 수치만큼 전술 카드를 뽑을 수 있습니다이러한 전술 카드는 우주 교전이나 지상 교전의 흐름을 바꾸어 놓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여러분의 반란군 윙과 윙이 스타 디스트로이어와 타이 파이터 편대와 전투를 벌이는 동안웨지 안틸레스는 치명타 카드를 통해서 제압 카드와 제압 카드를 사용하여 스타 디스트로어이어를 격침시킵니다.

비어스 장군은 AT-AT 워커와 스톰트루퍼 대대를 이끌고 반란군 전초기지를 습격합니다그는 반란군의 에어스피더를 향해 강력한 집중 사격 카드를 사용하고 이어서 막을 수 없는 공격 카드로 남은 반란군 잔당을 쓸어버립니다.

 

스타워즈리벨리온은 결국엔 은하에서 펼쳐지는 정복과 지배 그리고 지원을 다룬 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러한 흐름을 극적으로 바꾸어 놓는 것은 여러 인물들이며 이들은 수많은 이들의 운명을 손에 쥐고 있습니다.



지금은 내전의 시기입니다...

 

스타워즈리벨리온은 많은 행성계에 걸친 장대한 게임입니다여러분은 수많은 전투기를 잃을 것이며휘하의 많은 부대들이 쓰러져갈 것입니다수많은 행성들이 제국군의 발 아래 놓이거나 반란 연합의 편에 가담할 것입니다제국군 장교들은 반란군 스파이들을 잡아서 심문하여 귀중한 정보들을 빼낼 것입니다뛰어난 반란군 파일럿은 빼어난 솜씨로 데스 스타에 접근하여 파괴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전략을 고안하십시오그리고 은하의 운명을 손에 넣으십시오폭압적인 제국의 지배하에 모든 이들을 감시하겠습니까아니면 오합지졸처럼 보이는 반란 연합과 영웅들을 이끌고 모두에게 자유를 가져다주겠습니까?


지금 글 하단에서 여러분의 스타워즈: 리벨리온 게임을 인증받고 한글화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십시오.


----

공지


7/29 


1. 다음 카드는 공식 FAQ의 에러타를 반영한 카드입니다. 오역/오류가 아니니 안심해주세요! :D (제보해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 반란군 임무카드 / 방해공작 : 행성계 -> 인구 밀집 행성계

- 반란군 행동카드 / 단독작전(란도) : "반란군 유닛이 없는" 문구 추가

* 관련문서: https://images-cdn.fantasyflightgames.com/filer_public/91/1f/911f859e-861f-43b9-b9ae-472f1095f43b/sw03_faq.pdf

 

2. 다음은 수정 예정 목록입니다.

- 행성계 카드 2장: 레이어가 숨겨지지 않아 그래픽적으로 오류가 있는 카드 2장(게임에는 큰 지장 없음)

- 반란군 "팀전" 시트: "행동카드 더미" "임무카드 더미"가 바뀌어 있는 것을 수정.

 

조만간 수정본 배포드리겠습니다.


----

패치 노트


v1.0

- 자료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 게임판, 토큰 한글화 자료는 추후 공개 예정입니다.


----


한글화 제작


물휴지, Noname, Eleectron




v1.0 자료 받으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