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ardgame Rulebooks/by pieces

켈티스 확장 : Keltis - Neue Wege, Neue Ziele - 09.07.24








풍기 내려가서 게임할 때 아침에 번역하고 게임했던 건데... 그림작업은 하기 귀찮아서 그냥 -ㅁ-
-----------------------------------------------------------------------------------
게임 구성물
기본 게임판을 대체하는 보드 1개
기본 게임에서의 정사각형 마커를 대체하는 22개의 둥근 마커(뒷면이 회색): 클로버 5개, 5개 다른 색의 소원의 돌 마커, 점수 마커 7개(5x2, 2x3), 카드 마커 5개
25개 소원의 돌 마커(뒷면이 녹색): 5가지 색에 색마다 5개씩.

켈티스 기본게임에서 플레이어 말과 큰 클로버 잎이 필요하다.
Note: 켈티스 기본 게임을 플레이 해 본 경험이 필요하다. 일부 추가 규칙과 구성물이 들어간다.

준비
1. 첫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프레임에서 모든 컴포넌트를 조심스럼게 펀칭한다.
2. 모든 22개의 보너스 마커(뒷면이 회색인)를 안보고 섞어서 작은 회색 점이 있는 돌 칸에 놓는다. 배치가 끝나면 뒤집어서 모든 플레이어들이 볼 수 있도록 한다.
3. 뒷면이 녹색인 25개의 보너스 마커를 색별로 정렬해서 해당하는 색의 돌을 놓는 칸에 놓는다.
4. 기본 게임에서처럼 플레이어 말과 클로버 잎을 가진다. 그리고 카드 8장씩을 받는다.

Note: 2인 게임에서는 기본 게임과 마찬가지로 30장을 덱에서 제거하여 박스에 안보이게 넣어둔다.

게임판
기본 게임과는 달리, 길이 외길이 아니다. 대신, 큰 시작 칸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길을 따라 갈 수 있다. 길은 모든 색의 끝나는 공간을 향해 있다. 돌 칸 옆에 있는 숫자는 게임이 끝났을 때 플레이어 말이 그 칸에 있다면 받을 수 있는 점수를 나타낸다. 처음 두 줄은 마이너스 점수를, 3번째 칸에서는 0점을 받는다. 4번째 줄 부터는 플러스 점수를 받는다. 마지막 세 개의 줄을 끝나는 공간End Zone이라고 하고(7, 6, 10점), 5개의 플레이어 말이 끝나는 공간으로 들어가게 되면 즉시 게임이 끝난다.

게임 플레이
1. 기본 게임에서 처럼, 플레이 순서를 정한 뒤에 카드를 8장씩 받는다.
2. 기본 게임에서와 같이, 모든 플레이어들은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카드를 내려놓아 색깔 별로 열을 만들 수 있다.
3. 자신의 말을 연결된 앞 칸으로 움직이기 위해, 다음 칸에 해당하는 색의 카드를 플레이해야 한다.
4. 조커 칸(회색 돌)으로 이동할 때는, 아무 색의 카드를 플레이해도 된다.
5. 여러개의 말이 같은 칸에 있을 수 있다. 한 플레이어의 말도 물론 한 칸에 있을 수 있다.
6. 시작방향쪽으로는 절대 되돌아갈 수 없다.

Note: 기본 게임과는 달리, 마지막 칸(10)에 말이 있을 때, 그 색의 카드를 더 플레이하여 다른 말을 움직이게할 수는 없다.

보너스 마커
보너스 마커가 있는 칸으로 말을 움직인 모든 플레이어는 적당한 보상을 받는다. 연두색 바탕의 마커들은 그 칸에 그냥 남아있고, 오랜지색 바탕의 마커들은 그 칸에 먼저 도착한 플레이어가 가져가서 자신의 앞에 안보이게 뒤집어 놓는다.
점수 마커: 쓰여진 점수 만큼 점수를 받는다(2점이나 3점). 큰 말이라고해서 두 배를 받지는 않는다.
클로버 잎: 자신의 아무 말 하나를 다음 칸으로 움직일 수 있다. 방금 움직인 말도 가능하다. 이 이동으로인해 또 마커가 있는 칸에 도착하면 그 마커도 활성화된다.
카드: 플레이어는 즉시 자신이 플레이했던 카드 중 하나를 버릴 수 있다. 아무 열에서나 선택할 수 있지만 맨 위에 있는 카드만 고를 수 있다. 아니면 손에 있는 카드를 버릴 수 있다.
소원의 돌: 플레이어는 소원의 돌 더미에서 마커 하나를 가져다가 자신의 앞에 안보이게 뒤집어 놓는다. 만약 소원의 돌이 남아있지 않다면 아무 것도 받지 못한다.

Note: 플레이어들은 언제든지 자신이 획득한 소원의 돌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 뽑기
자신의 턴이 끝날 때, 새로운 카드를 뽑아서 손에 있는 카드를 8장으로 채운다. 만약 플레이어가 플레이하거나 버린 카드가 2장이었다면, 2장을 순서대로 받는다.
Note:  방금 버린 카드는 그 턴에는 다시 뽑을 수 없다.

게임의 끝
기본 게임에서 처럼, 5번째 말이 끝나는 공간에 도착하거나 마지막 카드가 뽑히면 게임이 즉시 끝난다. 기본 게임에서 처럼, 만약 5번째 말이 도착한 칸에 마커가 있었다면, 그 타일의 액션은 수행되지 않는다.

점수 계산
각 말들은 그 옆에 있는 점수를 받는다. 큰 말은 두 배를 받는다. 시작 칸에 있는 말은 0점을 받는다.

소원의 돌은 기본 게임에서와 다르게 점수가 계산된다.
1. 먼저, 돌을 몇 종류 모았느냐에 따라 점수를 받는다(표 참조).
2. 그에 더하여, 같은 색 돌을 3개 이상 모았다면 10점을 받는다.
3. 하나의 돌을 각각의 점수 계산 모두에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동점이라면, 함께 승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