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ardgame Reviews

Minecraft: Builders & Biomes 간단 후기

마인크래프트: 건축가와 생물군계

최근에 Ravensburger를 통해 발매된 마인크래프트: 건축가와 생물군계를 구하여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원래 마인크래프트의 팬인것은 아니지만 그냥 유명한 게임을 보드게임으로 어떻게 구현했을지 궁금했는데, 

결론은 얼마나 원작의 느낌을 살렸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멀쩡한 보드게임이었습니다.

 

박스 개봉샷

상자를 열면 위 사진과 같이 제대로 된 트레이 없이 휑-한 모습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큐브들이 건물을 짓는데 사용하는 자원이며, 이 자원을 사용하여 개인보드에 건물을 적절하게 지어서 점수를 얻는 게임입니다. 

개인 보드

 

건물과 몹 타일

건물과 몹은 위와 같이 타일 형태로 되어있고, 그리드 형태로 배치해둔 타일들(오버월드)을 돌아다니며 비용을 지불하여 건물을 짓거나 몹을 물리쳐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초기 상태

위 사진과 같이, 몹과 건물 타일들을 섞은 뒤 4x4 격자 형태로 배치하고 그 주변으로는 무기 타일들을 배치하여 플레이어 말들이 돌아다닐 곳(오버월드)을 만듭니다. 플레이어 말들은 타일 사이에 있는 통로를 이용하여 각 사거리를 1칸으로 간주하여 이동하게 됩니다. 

 

게임 진행

자기 차례에는 다음 행동 중 서로 다른 2가지 행동을 골라서 수행합니다.

1. 이동하고 타일 공개

2. 자원 획득

3. 건설

4. 무기 획득

5. 전투

 

1. 이동하고 타일 공개를 선택하면, 격자 사이 통로를 통해 2칸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을 마친 뒤에는 현재 위치한 칸 주변에 있는 타일 4개를 공개합니다.

2. 자원 획득을 선택하면 자원이 쌓여있는 큐브 더미에서 자원 2개를 가져옵니다. 이때 가져올 수 있는 자원은, 윗면과 다른 2면이 더 드러나있는 자원 중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것이 큐브 더미

3. 자기 말이 위치한 곳 주변에 있는 건물 중 1개를, 건물에 표시된 자원을 지불하여 개인보드에 건설할 수 있습니다. 개인보드 위에 건물 타일을 놓을 때 제한은 없지만, 이후 점수 계산을 생각하여 적절하게 배치하고 고득점을 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게임 시작시 건물과 몹 타일 주변에 배치한 무기 토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기 말이 위치한 곳 주변에 있는 토큰만 얻을 수 있습니다. 획득한 토큰은 게임 시작 시 받은 무기 토큰 더미에 합쳐서 섞어 둡니다. 무기 토큰에는 특수한 기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기 토큰 중 하나

5. 자기 말이 위치한 곳 주변에 있는 몹과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몹 오른쪽 아래에 표시된 하트 수가 몹의 체력인데, 전투를 하게 되면 자기 무기 토큰 더미에서 토큰 3개를 공개합니다. 이 무기 토큰에 표시되어있는 하트 수의 합이 몹의 하트 수 이상이라면 승리합니다. 

승리한 경우 해당 몹 토큰을 가져오게 되고, 게임이 끝났을 때 보너스 점수를 얻거나 추가 행동을 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점수 계산

위 5가지 행동 중 2가지를 수행하면 다른 플레이어 차례가 되고, 이런 식으로 진행하다가 자원 큐브 더미의 맨 윗줄에 있는 자원을 모두 가져가게되면 첫 번째 점수 계산을, 위에서 두 번째 줄에 있던 자원이 모두 없어지면 두 번째 점수 계산, 마찬가지로 세 번째 줄에 있던 자원이 모두 없어지면 세 번째 점수 계산을 진행합니다. 

A,B,C 점수 계산 카드

첫 번째 점수 계산(A)에서는 개인 보드에 있는 생물군계(지형)를 확인합니다. 한 생물군계를 선택하여 해당 생물군계의 가장 큰 그룹(가로나 세로로 인접하여 연결된 칸)에 대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물군계마다 칸 당 얻을 수 있는 점수가 달라집니다.

두 번째 점수 계산(B)에서는 개인 보드에 있는 건물이 어떤 주 재료로 지어졌는지를 확인합니다. 건물의 주 재료는 건물 타일 왼쪽에 있는 아이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재료를 선택하여 해당 재료로 지어진 건물의 가장 큰 그룹(가로나 세로로 인접하여 연결된 칸)에 대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점수 계산(C)에서는 개인 보드에 있는 건물이 어떤 종류인지를 확인합니다. 건물이 어떤 종류인지는 건물 타일 왼쪽에 있는 아이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종류를 선택하여 해당 종류 건물의 가장 큰 그룹(가로나 세로로 인접하여 연결된 칸)에 대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점수 계산이 끝나면, 획득한 몹 타일에서 얻을 수 있는 보너스 점수를 지금까지의 점수에 더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최종 점수 계산 후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게임 후반부

 

소감

1. 규칙이 간단하고 정보가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공개되어있어 설명하고 진행하기 쉽습니다.

2. AP 시스템이긴 하지만, 2가지 행동만을 골라서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여 시간을 잡아먹는 일이 없습니다. 

3. 선택할 수 있는 행동의 종류가 5가지뿐이고 단순한 행동들이라 기억하기 어렵지 않아서 참조표를 보지 않고도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셋콜렉션, AP, 덱빌딩, 타일 놓기 등 여러 가지 시스템을 가벼운 수준에서 잘 섞어놓았습니다. 복잡하고 정교한 게임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나쁘지 않은 게임입니다. 

5. 개인보드와 타일 두께가 얇은 것, 트레이가 없는 것은 좀 아쉬웠습니다. 

6. 마인크래프트를 해보지 않은 사람도 괜찮게 즐길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재미는 갖추고 있습니다. 

7. 같이 플레이 한 인원이 마인크래프트를 제대로 해보지 않은 사람들 뿐이었어서 원작 팬에게 어느 정도 어필하고 재미를 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8. 각 점수 계산이 게임마다 조금 달라질 수 있도록 여러 점수 계산 카드 중에서 랜덤으로 몇 개 뽑아놓고 시작한다거나 하는 식이었다면 리플레이성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한글 규칙서: https://teamy.tistory.com/173